Acerca de

210108 연세꿈꾸는아이치과1096.jpg

조기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 반대교합,
풍부한 경험이 좋은 결과를 만듭니다.

치과교정과 전문의 임현묵 대표원장

​반대교합(주걱턱) 교정

흔히 '위 아래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증상'으로 알려져있는 반대교합은 위턱에 비해 아래턱이 의 성장이 큰 양상을 보여 소위 주걱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반대교합은 골격성(유전적) 원인 및 습관성(기능성)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될 경우 그 형태로 점차 뼈가 굳어져 양악 수술 등의 어려운 치료를 받아야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대교합은 다른 부정교합에 비해 조금 더 이른 시기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며 특히 적절한 원인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치료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재발의 가능성이 높은 부정교합이기 때문에 성장이 완료되는 시기까지 꾸준한 검진 및 관리가 요구됩니다.

미사교정_연세꿈꾸는아이치과_이oo (1).jpg

반대교합(주걱턱) 치료사례

1. 골격적 반대교합

골격적 원인이 강한 반대교합은 유전적인 요인과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위턱과 아래턱의 골격적 위치관계 개선을 위해 위턱의 성장유도를 위해 악궁확장장치 및 face mask 등의 장치를 사용하게 됩니다. 적절한 시기의 치료를 통해 확연한 안모의 개선을 이룰 수 있습니다.

>> 골격적 반대교합 개선 사례 바로가기

2. 습관성 반대교합

습관성 반대교합은 어렸을 때의 잘못된 습관(턱 내밀기 등)으로 인하여 턱의 잘못된 위치가 굳어져 생긴 반대교합을 말합니다. 골격적 원인이 강하지 않은 경우 어린 시기에 비교적 쉽게 치료가 가능하고 재발도 적은 편입니다. 그러나 골격적 원인과 습관성 원인이 혼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 습관성 반대교합 개선 사례 바로가기

미사교정_연세꿈꾸는아이치과_이oo (14).jpg

3. 치성 반대교합

위턱과 아래턱의 위치관계에는 이상이 없으나 치아의 맹출 방향과 각도 등으로 인하여 치아 한 두개에 국한되어 발생한 반대교합을 치성 반대교합이라고 합니다. 비교적 간단한 장치를 통해 빠른 시간에 개선될 수 있습니다.

>> 치성 반대교합 개선 사례 바로가기

그림1.jpg

※모든 치료 사례는 연세꿈꾸는아이치과의 실제 진료 환자이며 동의 하에 게재하였습니다.